현오 투어
동양 최대의 사찰 바이딘 사원 본문
베트남은 예로부터 많은 종류의 무속 신앙이 각양각색의 형태로 전래되어 온 나라입니다.
그러던 것이 6, 7세기 경 중국으로부터 선종을 중심으로 한 대승불교가 들어오게 되었고 10세기 딘 왕조에 이르러 이 불교가 전국적으로 퍼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때 주도적인 역할을 한 이가 바로 이국사Ly Quoc Su라 불리는 응우엔 민콩 阮明空(1065~1141) 대선사입니다.
이 이국사는 의술에도 밝아 그 덕에 이 바이딘 사원은 불교 고유의 도량 역할은 물론 왕, 왕족, 귀족, 백성들의 병원 역할도 했다고 하죠.
호아루에 소재한 딘산Dinh Hill의 작은 암자와 동굴 암자로 전승되어 내려오던 이 바이딘 사원은 수도이전 1,000년을 기념하여 2003년 이 딘산 바로 옆 바라우 언덕에 700ha 규모로 현재의 바이딘 사원을 착공하게 됩니다.
2010년 부분적으로 완공된 이 엄청난 규모의 이 바이딘 사원 투어는 내삼공문에서 시작합니다.
이 바이딘 사원에는 갖가지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우선 '아라한 회랑'입니다.
키 2.5m에 무게는 2~4톤에 달하는 500 나한상이 '아라한 회랑' 좌우 양 옆으로 약 1.7km에 걸쳐 모셔져 있으며,
석가모니 부처님을 주불로 모신 석가불전에는 높이 10m, 무게가 무려 100톤에 달하는 금도금 청동불상이, 우측에는 아난존자, 좌측에는 가섭존자를 협시불로 모셔져 있는데 이들 또한 각 높이가 7.2m에 무게가 30톤에 달한다고 하는군요.
석가불전 뒤에는 삼세불전이 있는데 여기에는 과거불인 아미타불과 현재불인 석가모니불 그리고 미래불인 여래불이 모셔져 있고......
바이딘 사원 어디서나 관측되는 높이 99m에 13층으로 되어 있는 바오티엔 스투파는 동양 최대 사리탑으로 부처님 진신사리 외에 인도와 미얀마에서 기증한 각종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 미륵청동상은 동남아시아 최대라고 하는데 그럼 동양 제1위는 중국인가요?
어쨌든 10m의 높이에 무게는 80톤이 나간다고 합니다.
이외에 베트남 최대의 청동 종, 베트남 최대의 진주 우물, 베트남에서 가장 많은 보리수 등 많은 기록을 가지고 있는 곳입니다.
이 바이딘 사원의 뒤에 있는 딘산으로 올라가면 옛 바이딘 사원의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
구 바이딘 사원에는 여러 개의 동굴 암자가 있습니다.
바이딘 사원이 이렇게 동굴 안에 자리잡은 이유는 잦은 전란을 피해서였을 겁니다.
이 석회암 동굴 법당 안에는 부처님이나 보살 외에도 산신이나 장군 등 각종 무속신앙의 신들을 모셔놓았습니다.
이국사Ly Quoc Su 응우엔 민콩 阮明空(1065~1141)은 베트남의 사찰과 불탑을 가장 많이 지은 인물로 청동주조의 창시자이기도 하면서 베트남 의학의 아버지라 불리고 있습니다.
어부였던 그는 왕의 병을 치료하면서 Ly성姓을 하사받았고 나라의 위난 때 기도로 모든 걸 물리쳤다고 할 정도로 도력 또한 뛰어났다고 합니다.
바이딘 사에는 그를 추모하는 탑이 삼공문 밖 호수 한가운데 자리 잡고 있습니다.
스리랑카에서 기증한 보리수입니다.
이는 BC236년 인도 아쇼카 왕이 스리랑카에 기증했던 그 나무의 지손이라고 합니다.
출구 쪽 짝수 아라한 회랑도 봐야 하죠.
바이딘 사원은 워낙 넓어 개념도를 손에 쥐고 구석구석을 살피려면 3시간 정도는 잡아야 합니다.
그러니 아침을 먹고 바로 출발하여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돌아봐야 할 것입니다.
'베트남 투어(닌빈지역) > 바이딘 사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이딘 사원 & 호아루 (0) | 2024.11.18 |
---|---|
고대도시 호아루, 동양 최대의 바이딘 사원 (0) | 2024.10.04 |